인간의 지식을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바로 지식베이스(Knowledgebase)입니다.
기계가 인간의 경험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도메인의 형식으로 생산된 데이터를 기계학습(Machine Learning)을 진행합니다. 생산된 데이터를 학습하고 추론하여 다양한 AI 기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는 것이 AI 개발 방법론입니다.
리스트는 인간이 만든 데이터를 기계가 학습할 수 있는 지식으로 전환시키고
“지식베이스(Knowledge-base) 기반의 QA(Question Answering) 기술”을 제공해드립니다.
또한 LLM 및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들을 통해 발전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고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
기계가 인간처럼 똑똑해지기 위해 데이터와 데이터의 관계를 파악하여 정보(Information)로 활용하고 정보들의 패턴을 학습하여 유사한 상황에서 지식(Knowledge)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.
지식베이스(Knowledge base)는 정보의 저장, 분석 및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구조와 규칙이 명시된 집합체이며 기계(인공지능)가 해석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데이터는 정보가 아니며, 정보 또한 지식이 아닙니다.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가 잘 정리되어 있다고 해서 기계가 그것을 바로 지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. 데이터와 데이터간의 연결관계를 알고 각 정보들 간의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될 때 비로소 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LiST는 기계(인공지능)를 똑똑하게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지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.
인간의 질문에 기계가 자동으로 응답하기 위해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구조화된 지식베이스를 활용하여 정확한 응답을 실시간으로 전달해주는 기술
비정형 텍스트 및 문서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온톨로지 지식을 추출
지능형 서비스를 위한 온톨로지 지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, 이를 활용하여 보다 향상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구축
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학습된 풍부한 지식을 활용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 수행
자연스러운 언어 이해와 생성 능력을 바탕으로 기계 번역, 텍스트 요약, 자동 작문, 질문 응답 등 풍부한 서비스 제공
GPT, LLaMa를 포함한 다양한 거대언어모델(LLM)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질문 분석해서 그 의도나 맥락을 파악하고, 학습 지식을 바탕으로 그에 맞는 최적의 답변을 제공합니다.